예전보다 비교적 일반화된 단어이지만 금융공학 및 통계적인 용어로 "블랙스완"이란 단어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거의 없는 이벤트가 돌발적으로 발생하였을때 주로 쓰는 단어입니다.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블랙스완은 검은 백조 입니다. 백조는 단어 그대로 흰 새를 말하는데, 검은색의 백조(?) 가 발견되어 기존의 통념을 한번에 뒤집어 엎은 사건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개념으로 즐겨 사용되는 단어가 바로 블랙스완 입니다. (검은 색 백조 : Black Swan) 911테러, 브렉시트, 메르스 사태, 이번의 코로나 바이러스 창궐 같은 경우 그 누구도 정확하게 예측했던 상황이 아니며, 이는 금융시장에서 "비정상적인" 충격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그러면 이처럼 정상과 비정상을 구분짓는 기준은 대..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주식시장이 매우 시끄럽습니다. 가끔 발생한다는 블랙스완이, 생각보다 매우 잦은 빈도로 발생하는게 주식시장이고 금융시장이 아닐까 합니다. 사실 우한에서 이런 폐렴이 발생하여 내 자산을 갉아먹을줄 누가 알았겠습니까? 걸핏하면 미중 무역분쟁에, 유럽에서는 브렉시트, 난민문제, 그리고 대한민국 북쪽에서 발생하는 핵과 미사일 이벤트까지, 수시로 얻어터지고 있는것이 개인투자자들 아닐까 합니다. 대한민국 주식시장은 예전 군생활을 생각나게 합니다. 며칠 내무반이 조용하다 싶으면 이때쯤 한따까리(?) 하겠다 싶을때가 있는데, 주식시장이 오른다 싶으면 어김없이 한따까리가 발생하는게 참 많이 닮아 있습니다. 어차피 미래는 예측할수는 없습니다. 다만 인간이 인간의 시야와 관점으로 어느정도 규격화 해서 ..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대한민국 전체가 난리도 이런 난리가 없습니다. 어찌 되었건 현재 기하급수적으로 감염자가 늘어가고 있으며, 사망자도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경제 자체가 굉장히 위축된 상황이라 주식시장 역시 좋을 수가 없습니다. 시스템트레이딩 계좌 역시 좋지 않은 상황입니다. 현재 25종목을 보유하고 있고, 수익중이 종목이 5종목, 손실중인 종목이 20종목 입니다. 손실종목이 압도적으로 많은 상황입니다. 잠깐 주춤했던 확진자수가 급격하게 늘어나면서 주식시장 역시 반등을 멈추고 다시 하락으로 전환한 형국입니다. 어찌되었던 영원한 하락은 없기 때문에 규칙대로 진입과 청산을 반복하고 있습니다만, 금액이 한정적이다 보니 자금운용에 어려움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기존에 보유종목들이 손절의 형식으로 청산이라..
급락을 했으니, 급등은 어찌보면 당연한 수순이었을까요? 지수가 급반등을 해서 어느정도 자리를 잡아가는 모습입니다. 신종 코로라 바이러스로 인해 경제 상황이 말이 아닙니다만, 분명 메르스 사태처럼 극복해 나갈거라 믿습니다. 늘 그래왔으니까요. 단순하면서도 로버스트한 전략을 사용하여 시장 상황에 너무 극단적으로 치우치지 않는 전략을 추구하고자 하였기에 이번 하락장에서도 기계적으로 계좌를 운용하였습니다. 다만, 자금의 한계가 있기 때문에, 하락장에 쏟아지는 종목들을 모두 매수하지 못한것은 늘 아쉬움으로 남아 있습니다. 가끔은, 제 블로그를 보시고 제가 무슨 대단한 비법을 알고 투자를 하는것 처럼 알고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질문에 대해 답변을 하면 정말 일반적이고도 뻔한 이야기이기 때문에, 비법을 혼자..
전 세계를 떠들썩하게 했던 비트코인이 다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물론 비정상적인 급등으로 인하여 많은 투자자들이 손실을 봤고, 낙담을 한 과거 사례가 있습니다만, 아직까지 비트코인은 전세계적인 투자수단으로 지위를 확고이 한체 묵묵히 입지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을 실체가 없는 데이터조각이라고 말하는 투자자도 있습니다. 물론 틀린말은 아닙니다. 만질수도 없고, 네트워크상에 숫자로 존재하는 데이터일 뿐입니다. 하지만 거의 위조 및 변조 할수 없는 숫자이기도 합니다. 또한 현재 대부분의 자산이 디지털로 보관되고, 디지털상으로 정보가 교환되는 것도 현실입니다. (월급봉투로 월급 받으시는 분?) 일단, 가상화폐는 세상에 나온 이상 거스를수 없는 흐름입니다.(여기서 말하는 가상화폐는 비트코인에 한정되어 ..
올해 2020년은 총선이 있는 해 입니다. 2020년 총선은 언제인지, 총선은 공휴일인지? 등 총선에 관한 내용을 정리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총선은 국회의원을 뽑는 선거입니다. 도지사, 도의원, 시장 등을 뽑는 지방선거와는 별개의 선거 입니다. 지난 20대 총선은 2016년 4월 13일에 실시하였고, 국회의원 임기는 총 4년이 됩니다. 따라서 올해 2020년에 총선을 실시하게 됩니다. 1. 총선은 언제? 총선의 날짜는 2020년 4월 15일 수요일 입니다. 투표시간은 오전 6시부터 오후6시에 진행이 됩니다. 2. 선거권 선거일, 즉 2020년 4월 15일을 기준으로 만 18세 이상의 국민에게 선거권이 부여됩니다. 2002년 4월 16일 이전 출생자가 대상이 됩니다. 3. 쉬는날? 네 맞습니다. 총선은 공..
다들 아시다시피,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주식시장이 아주 처참한 상황입니다. 시스템트레이딩 계좌역시 큰 하락폭을 보여주었고, 대부분의 보유종목이 손실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런 하락장에 용기있게 들어가야 수익을 준다고 하지만, 이론과 실전, 그리고 행동이 일치되기란 참 힘듭니다. 하락장에 잡아야 하는게 맞지만, 떨어지는 칼날을 잡는다는 말도 있고, 여러가지 공포분위기가 만연한 시장 상황 입니다. 일단은 진입과 청산은 규정대로 하고 있습니다. 1월 수익을 코로나 바이러스때문에 몽땅 반납을 하였지만, 분명 하락다음에는 반등이 있을 것이니, 원칙대로 진행할 생각입니다. 설마 코로나 바이러스가 영원히 인류를 괴롭힐까요? 분명 극복하고 앞으로 나아갈 것입니다. SysFund의 수익곡선 현황입니다. 잘 나가다가 한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