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으로 길고 길었던 한주가 지났습니다. 이번주는 주식투자에 있어 큰 교훈과 가르침을 얻을수 있었던 한 주였습니다. 몇번의 위기를 나름대로 그럭저럭 대처했다고 생각했지만, 이번 주식시장의 폭락은 전혀 의외의 결과로 흘러갔고, 급기야 딱 1주일 전에는 모든 종목이 손절처리되어 종목이 없는 상황까지 맞닥뜨리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이번주의 대 폭락은 종목 주문자체가 사자마자 손절되고, 심지어 순식간에 폭락을 하여 미처 손절되지 못하는 종목까지 발생하였습니다. 어찌되었던 대 위기였고, 손실은 점점 커져갔습니다. 나름의 리스크 관리를 하고 있는 시스템계좌는 그나마 손실폭이 적었지만, 장기로 투자하는 ETF계좌는 정확하게 반토막이 났습니다. 과연 대한민국에서 장기 투자가 가능한 것인가?에 대한 근본적인 의문을 가질 ..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주식시장이 하락에 하락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끝까지 시스템트레이딩을 유지하면서 계좌를 운용했지만, 드디어 오늘!!! 모든종목이 손절되었습니다. 모든 종목이 손절가 밑으로 내려가 자동으로 손절되고 말았습니다. 이런일은 처음입니다. 사실 코로나로 인하여 경제위기급 폭탄이 올거라고는 전~혀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눈앞에 있는 위기는 어차피 위기가 아니라고 굳게 믿고 있었고, 꾸준히 시스템을 돌렸지만, 결국에는 모든 종목이 손절되며 손실을 확정하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일단은 계속 시스템을 유지할 생각입니다만, 개별 종목보다는 지수 자체의 흐름을 보면서 투자를 해야하나 고민중입니다. 급락은 필시 급반등을 불러오기 때문입니다. 여러보로 주식시장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다들 대응 철저히 하시고 ..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하여 금융위기 및 경제위기에 관한 다양한 의견들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전 세계 주식시장이 요동치고 있고, 코스피 및 코스닥 지수 역시 큰 변동성을 유지하며 투자자들을 들었다 놨다 하고 있습니다. 상승과 하락이야 늘상 있는 일이지만, 저렇게 단기간의 급락은 흔한 경우는 아닙니다. 코스피 및 코스닥 지수 역시 급락을 하여 투자자들의 고민이 깊어가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안전자산인 달러와 금의 시세가 주가 폭락만큼 상승했느냐? 그것도 아닙니다. 위기시에 안전자산으로 여겨지는 달러와 금의 변동성은 생각보다 크지 않았습니다. 그러면 과연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하여 경제위기 및 금융위기가 시작될 것으로 판단하시는지요? 일단은 요즘 자산시장의 변동성에 대한 가장 큰 원인은 코로나 바이러스가 그..
코로나19 바이러스때문에 전 세계가 긴장을 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발병한 이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아시아를 넘어서 유럽 미국등 놀라운 감염속도로 퍼져나가고 있습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 때문에 일상생활을 올스톱 할 수는 없는일!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현실적인 예방수칙에 대해 차근차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첫번째 궁금사항 입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는 과연 얼마나 위험한가? 코로라 19 바이러스는 국내를 기준으로 현재 치사율이 0.65%를 보이고 있습니다. 국내 의료진의 뛰어난 기술과 헌신적인 봉사 덕분으로 타국보다 현저하게 낮은 수치입니다. 중국 3.77%, 이란 2.61%, 이탈리아 4.2%의 치사율에 비해 놀랄만큼 낮은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국가별로 최대 6배 이상의 치사율이 차이나는 것..
참으로 험난했던 2020년 2월 주식시장이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를 중심으로 전세계 경제가 휘청거렸으며, 주식계좌는 더욱 참담하게 녹아내리고 있습니다. 하락기간에도 지속적으로 전략을 진행하여 계속 손실을 누적시키고 있으며, 꽤나 많은 종목들이 자동으로 손절되었습니다. 하루하루의 변동성이 워낙 크다 보니, 당일 진입하여 당일 손실로 청산한 종목들도 꽤 많았고, 대부분의 종목들이 1~2일을 버티지 못하고 손절되었습니다. 시장이 비정상적이다 보니 종목이 쏟아져 나오고 있지만, 투자금 역시 제한적이기 때문에 거래량이 풍부한 종목들을 대상으로 제한적으로 진입하고 있습니다. 수십여개의 종목들을 모두 들어가기에는 자금적 여력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어찌되었던 급락뒤에는 분명 반등이 있어왔으로, 시장에 머무르며 손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