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카페에서는 늘 폭등론자와 폭락론자의 격한 대립이 있다. 특히나, 지금과 같이 부동산에 대한 부정적인 시그널이 한창일때는 더더욱 심하다. 왜 부동산 카페에서는 폭락론자와 폭등론자의 대결이 끊이지 않을까? 이유는 의외로 심플하다. 폭락론자이든, 폭등론자이든 아파트 그 자체를 주거 이상의 이미를 부여하고 있고, 그것이 현실이기 때분이다. 조금 더 자세히 말하자면, 폭등론자는 본인의 자산에서 부동산이 차지하는 비중이 절대적이기 때문이며, 폭락론자는 조금이라도 부동산을 저렴하게 사고싶은 욕망이 투영된 것이다. 투자자산에서 공익을 논하는 것은 무의미하다. 부동산 폭락을 주거안정과 동일시 하면서 미래세대를 위해 폭락은 필요하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다. 부동산 폭락을 주거안정과 동일시 한다는것 가정 자체가 이미 ..
순환하는 것은 세상의 진리이다. 봄, 여름, 가을, 겨울이 있듯이 모든 만물은 순환하면서 변화를 거듭해 간다. 이렇게 당연한 사실을 삶의 한 가운데에서 치열하게 살다보면 잊고 지내는 경우가 많다. 치열하면 치열할수록 시야는 좁아지고, 좁아진 시야는 선택의 폭을 제한한다. 하지만 이럴때일수록 심호흡을 하고, 가던길을 점검하며, 현재의 위치를 살펴야 한다. 말은 쉽지만 결코 쉽지 않은 행동이다. 지인들과 이런저런 이야기를 할때 늘 하는말이 있다. 특히나, 좋은말, 좋은문구, 격언등을 이야기 할때 항상 선행해서 하는말은 다음과 같다. "내가 해왔고, 쉽게 할수 있기때문에 하는 이야기가 결코 아니다. 나도 잘 안되고, 정말 어렵다. 심지어 내가 하는말을 내 스스로가 반대로 행동할때도 많다." 현재 투자시장이 암..
어떤 자산을 모아갈 것인가? 이래저래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가 증가하고 있고, 부동산과 주식시장과 같은 대표적인 자산시장의 상황의 흐름지 좋지 않다. 인플레이션 우려때문에 FED는 빅 스텝이 아닌 자이언트 스텝을 준비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역시 0.5% 이상의 금리인상을 계획하고 있다. 현재 금융시스템의 기본적인 방향은 항상 통화의 팽창이다. 돈의 가치는 점진적으로 하락을 하는것이 아주 일반적인 상황이며, 현재의 금리인상은 돈의 가치가 점진적 하락이 아닌 급진적 하락을 막기 위한 하나의 방법일 뿐, 전체적인 방향은 언제나 돈 가치의 하락이다. 돈의 가치는 분명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하락한다. 다만 돈이라는 것은 구매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아무리 가치가 하락을 한다고 해도, 꼭 필요한것 또한 사실이다...
하락장에서의 시스템트레이딩 운용실적 정말 오랫만에 주식투자 운용실적을 정리해서 올립니다. 계속 꾸준히 기계적인 매수와 매도를 진행하였지만, 이런저런 핑계로 운용실적을 정리하지 못했습니다. 석달 가까이 글을 올리지 않았습니다. 물론 글을 올리지 않았을뿐, 기계적인 매수와 매도는 계속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이번하락장은 꽤나 하락폭이 큽니다. 다만 기계적인 매수의 장점은 칼같이 손절을 한다는 것이고, 또한 조건만 충족하면 칼같이 매수를 한다는 점입니다. 매도와 매수를 반복하면서 그래도 손실을 억제하고, 저점에 매수한 종목은 지수보다 높은 상승률을 보여주고 있어 어느정도 회복을 한 상태입니다. 노란색 실선 부분을 비교해보면 지수는 회복하지 못하였지만, 손실을 만회한 폭은 지수의 상승폭을 넘어서 있습니다. 비교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