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시장의 다양한 가설들(4)

반응형

주식 시장 압력 가설


관리자에게 정보를 전달하지 않거나 보안 문제에 대한 비용에 영향을 주지 않더라도 주식 시장은 관리자에게 압력을 가함으로써 투자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투자자들이 석유 회사를 싫어하고 주가를 떨어뜨리면 해고나 인수합병이 두려워 석유 회사 관리자는 석유에 대한 추가 투자가 수익성이 있더라도 투자를 중단하고 다각화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시장 참여자가 주식을 팔고 사는 것으로 자신의 심리를 투표하고, 관리자의 고용과 해고가 주식의 성과에 연동되어 있다면, 이러한 투표는 정보가 없더라도 투자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이 가설의 한 가지 특별한 버전은 단기간 이론입니다. 차익거래 자금이 제한되어 있는 경우 현명한 투자자는 잘못된 가격을 수정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저가의 장기 투자 프로젝트를 매수하여 보유하기를 꺼립니다. 낮은 주가를 싫어하는 매니저는 해고되거나 인수될 것을 두려워하여 이러한 프로젝트가 순 현재 가치가 양수인 경우에도 장기 투자를 피할 것입니다. 따라서 투자자의 심리가 투자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여기서 중요한 시사점은 주식 시장이 자금 조달 비용을 통한 영향력을 넘어 미래 펀더멘털을 예측할 수 있는 능력 이상으로 투자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입니다. 자금 조달 비용과 펀더멘털을 통제한 후에도 주식 시장은 여전히 투자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 점에서 시장 압력 가설은 적극적 예측 가설의 잘못된 정보 버전과 유사합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잘못된 신호가 전체 시장에서 나올 때는 귀를 기울일 가능성이 높지만, 개별 기업의 관리자에게는 영향을 미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반대로 시장 압력 가설은 총체적 수준에서는 적용될 수 있지만, 개별 기업 수준에서는 가장 그럴듯한 가설입니다. 따라서 주식 시장의 잔여적 역할을 발견하는 것은 총계 회귀와 횡단면 회귀에서 다른 해석을 낳을 수 있습니다.

 

더 읽어볼 만한 내용 : 주식시장과 투자 그리고 시장의 움직임

 

주식시장과 투자 그리고 시장의 움직임

주식시장과 투자 그리고 시장의 움직임 최근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주식 시장이 펀더멘털에 관한 뉴스만으로 움직이지 않는다는 사실이 점점 더 많이 드러나고 있습니다. 유행에 따르는 투자자

sysfund.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