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들이 알려주지 않는 투자의 법칙

반응형

 

올해도 슬슬 저물어 갑니다. 핵심만 말하면 올해 투자는 성공적이지 못했습니다. 더욱 냉철하게 이야기 하면 수익을 내지 못했으니 실패 입니다. 투자 서적을 보면서 무엇이 문제이고, 앞으로의 방향을 재정립 하기 위해 지금 제 상황과 딱 어울리는 "그들이 알려주지 않는 투자의 법칙"이란 책을 읽어봤습니다.

 

저자는 영주 닐슨이라는 여성 투자전문가 입니다. 2015년 상반기 까지 뉴욕의 헤지펀드 퀀타비움의 최고 투자책임자로 근무를 했었다고 합니다.

 

책의 첫 부분에서 고스톱과 투자를 적절한 비유로 설명을 합니다. 고스톱이 알려주는 투자의 기본법칙 세 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게임의 규칙을 알아야 한다.

2. 여러 가지를 골고루 가지고 있지 않으면 뜻박의 손실을 입을 수 있다.

3. 계속할 것인지 멈출 것인지 결정을 해야한다.

 

 

보면 참 누구나 다 아는 뻔한 내용이지만, 투자의 기준을 재 정립 할 수 있는 좋은 내용들 이었습니다. 사실 책 제목처럼 엄청난 투자의 법칙이 쏟아져 나오는 책은 아닙니다만, 저자가 쓴 서문에 나오는

 

"한국 사람들이 극과 극으로 치닫지 않고 그저 그런 투자를 하게  되길 바라며 이 책을 썼다."

 

라는 내용은 이 책의 전체적인 내용을 한 문장으로 매우 압축적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사실 그저 그런투자가 중용에 가까우며 가장 지속적으로 시장의 옆에서 버틸수 있는 투자방법이지만, 수익률을 쫒아 극과 극으로 치닫는 투자에 늘 귀기울이는 제 자신을 한번 더 되돌아 보게 되었습니다.

 

투자를 삶의 동반자로 생각하고 즉흥적으로 할 것이 아니라 신중이 해야하고 두려워할 것이 아니라 즐거운 결정이어야 한다는 저자의 말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내년에는 극과 극으로 치닫지 않는 그저 그런 투자를 즐기는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내년 이맘때 다시 이 글을 읽으면서 한 해를 마무리할때는 조금 더 그저 그런 투자에 한발 다가가길 기대해 봅니다.

그들이 알려주지 않는 투자의 법칙
국내도서
저자 : 영주 닐슨(Youngju Nielsen)
출판 : 위즈덤하우스 2018.03.19
상세보기

반응형

'리뷰(Re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성태 66일 공부법  (0) 2019.01.20
출근하지 않고 퇴직하지 않는 1인 지식창업  (0) 2018.12.23
전쟁의 기술  (0) 2018.10.21
거래의 기술  (0) 2018.09.30
생각 정리 공부법  (0) 2018.06.1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