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에 40년 만의 가장 큰 금리 인상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

반응형

이번 주에 40년 만의 가장 큰 금리 인상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

 

위기의 시기에는 그에 맞는 대책이 요구된다. 현재는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위기의 시기이다. 높은 인플레이션이 지속됨에 따라 연방준비제도 이사회는 40년 만에 가장 큰 미국 기준금리 인상을 계획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연준이 이렇게 급격한 움직임을 보인 것은 1980년대 초로 그 시기는 천정부지로 인플레이션이 치솟던 시기였다. 지난 두 번의 회의에서 연준은 목표금리를 0.75포인트 인상했다.

 

1980년 초반 이후에 처음 맞이 하는 급격한 인플레이션 환경

 

8월 소비자 물가지수는 에너지 가격의 하락으로 인해 0.1% 소폭 상승했다. 그리고 연간 인플레이션의 속도는 8.5%에서 8.3%로 다소 둔화되었다. 하지만 그것이 전부였다. 식료품, 임대로, 의류, 가구, 자동차, 의료비용 등 거의 모든 품목에서 가격상승이 발생했다. 그 결과 향후 인플레이션 추이를 잘 보여주는 지표인 물가 지표는 8월에 급격히 상승하게 되었다. 

 

 

우리는 과열된 노동시장, 지속불가능하게 강한 임금상승 및 높은 인플레이션 기대로 보다 공격적인 금리인상이 필요해질 것이라고 노무라 증권 전문가들이 말했다. 미국 중앙은행의 금리는 현재 2.25%에서 2.5%의 범위로 맴돌고 있다. 대부분의 소비자와 사업 대출비용이 이 금리와 관련이 있다.

 

노무라 증권은 이번 주 연준의 정책회의에서 금리가 3.25%에서 3.5%로 인상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연준은 궁극적으로 2023년에 4.75%까지 주요 금리를 밀어붙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