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하반기 주식시장 전망(코스피 기준)

투자전략|2018.05.20 09:54

2017년 주식시장을 결산하고 2018년 전망을 한지 얼마 되지 않은것 같지만, 벌써 5월도 하반기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작년 마지막날인 12월 31일날 쓴 포스팅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2017년 주식시장 결산 및 2018년 전망<-클릭

 

결론적으로 코스피지수는 적정값을 보여주고 있다고 판단했으며, 코스닥 지수는 과거와 같은 급상승이 어렵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결과적으로 보면 반은 맞고 반은 틀렸습니다. 코스피 지수는 작년말 기준으로 했을때 별 차이가 없습니다.

 

코스피

작년 12월 28일 : 2467.49

현재 : 2460.65

 

코스닥

작년 12월 28일 : 798.42

현재 : 869.45

 

2018년 코스피를 기준으로 하여 앞으로의 전망을 다시한번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종합주가지수의 차트입니다. 2008년 금융위기때의 충격과 비교하기 위해 15년의 기간을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15년의 기간을 기준으로 하였을경우 코스피의 평균값은 1565.66입니다. 기간별 평균과 현재를 비교함으로써 시장의 추세를 단순하지만 간단하게 판별할 수 있습니다. 현재 코스피주가가 2460.65이니, 15년의 기간을 보았을때 주식은 상승하고 있으며(비록 장기간의 박스피가 있었지만.), 시간을 이기는자가 결국 수익을 가져가는 것임에는 틀림없어 보입니다.

 

제가 좋아하는 이격도 차트입니다. 이격도차트를 주의깊게 보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주식시장 역시 세상 만물과 마찬가지로 영원한게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영원히 오르는 것도, 그렇다고 끝없이 떨어지는것도 없기 때문이 이격도 차트를 애용합니다.

 

 

 

 

 

금융위기때와 비교해서 보면, 작년부터 상승한 코스피지수의 이격도는 그리 대단한것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나 금융위기 직전의 상승과 뒤따른 대하락, 이어지는 반등의 이격도는 엄청난 수준입니다.

 

그러면 이 이격도를 편차로 구분하여 다시 차트를 변형해 보았습니다.

 

장기간으로 보니 현재의 상승이 그리 대단한게 아님을 다시한번 직관적으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는 이격도가 상당히 밀집해 있는 상태로 평균 이하로 내려가 있으며(붉은 점선이 해당기간의 평균을 나타냅니다), 멀지 않은 시간내에 다시한번 이격도를 벌릴 확률이 매우 높아보입니다.

 

여기서 다시한번 시각적으로 확인하기 위해 이격도편차 차트와 주가를 중첩해 보겠습니다.(사실 이 차트가 핵심 입니다.)

 

 

 

 

 

이격도가 평균 이하로 내려갔으면 반드시 상승을 하였고, 어느정도 정점을 찍으면 반드시 내려온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래저래 비슷한 패턴을 찾아본 결과  현재의 지점과 2006년 9월 당시와 가장 비슷하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다른 구간도 비슷한 패턴을 보이고 있습니다만, 다른구간에서 평균 이하의 저점구간의 특징은 장기간의 하락후 발생했다는 다른점이 있습니다. 현재는 엄청난 급락이 없이 현 주가를 비교적 꾸준히 유지하면서, 편차를 줄여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딱 2009년 9월과 비슷한 모습입니다.

 

주식은 예측이 아니라 대응의 영역이라고는 하지만, 어느정도 예측을 해야 효과적인 대응이 가능합니다. 과거의 패턴상으로 보면 이제부터 다시 주식이 상승할 가능성이 어느때보다도 높아 보입니다. 또한, 부동산 규제, 저금리 기조, 가상화폐에 대한 부정적 인식 확산 등으로 인하여 투자처를 찾지 못한 투자금이 주식시장에 유입되기 좋은 시기이기도 합니다.

 

개별 주식선정이 힘들경우 KODEX 200이나 KODEX 레버리지로 대응하는 방법을 고민 할 수 있습니다.

 

이격도편차와 현재주가 중첩차트를 5년 기간을 기준으로 다시한번 살펴보겠습니다.

 

 

 

 

5년의 기간으로 살펴보았을 경우, 또 다르게 보입니다. 과거 5년동안 최고의 편차를 보이며 상승을 했습니다. 또한 현재는 평균이하의 꽤 낮은 저점에 위치한 것도 보입니다. 이제 서서히 편차를 늘여갈 일만 남은것이지요.

 

얼마전, KODEX 건설을 괜찮은 수익을 내고 청산 하였습니다. 원래대로면 더 진득히 들고 갈 생각이었는데, 남북 화해무드와 함께 예상보다 너무 가파른 상승을 보여서 이정도면 충분했다 생각하며 수익을 실현하였습니다.

 

KODEX건설의 이격도편차와 주가를 중첩한 차트를 참고삼아 올려봅니다.

댓글(1)
  1. BlogIcon /kyong 2018.05.21 17: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보고가요!
    좋은 분석이었습니다b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