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주식시장 전망

투자전략|2018.06.03 09:21

2018년이 시작된지 얼마 된거 같지 않지만 벌써 6월이 시작되었습니다. 날씨 또한 여름에 점점 다가가고 있는것이 물씬 느껴집니다. 6월 주식시장 전망을 이 시점에서 한번 가볍게 예상해 보겠습니다.

 

이쯤에서 다시한번 2017년 말에 정리한 2018년 주식전망과, 2018년 코스피를 기준으로한 하반기 주식시장 전망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2018년 주식시장 전망(2017.12.31) <- 클릭

2018 하반기 주식시장 전망_코스피 기준(2018.05.20) <- 클릭

 

이격도 편차를 적용하여 일종의 주식 Cycle을 확인하고, 전체시장의 투자 시점을 가늠하는 방법을 주로 사용합니다.

 

코스피 주가 및 거래량 차트입니다.(15년 기간)

 

 

 

 

 

현재 단기, 중기, 장기 이평션이 모두 밀집된 위치하며, 이평선의 밀집은 곧 변곡점과 가까워 졌음을 뜻합니다. 동일한 기간의 이격도 차트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위의 붉은 선이 기격도의 평균 입니다. 붉은색 평균값이 1에 수렴하고 있습니다. 평균의 종류중 이상치에 대한 변화에 대해 변동을 최대한 억제 할 수 있는 조화평균을 적용하였습니다.

 

평균의 종류 <- 클릭

 

이제 늘 강조하는 주가와 이격도 편차를 중첩한 차트입니다.

 

 

 

 

 

이격도 편차가 상당히 많이 내려와 있습니다. 편차라는 것이 이론적으로 벌어지는것은 무한대이지만, 좁히는것에는 분명 한계가 있습니다. 위의 차트를 다시 3년 정도로 구분해서 보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3년의 코스피 지수와 이격도 편차를 중첩한 차트입니다. 이격도 편차가 점점 내려가고 있지만 분명 내려가는것에는 한계가 있는만큼 조만간 다시 편차를 벌릴 것입니다. 편차가 벌어진다는것은 이 두개의 상황을 뜻합니다.

 

1. 주가상승

2. 주가하락

 

분명 둘중 하나가 발생하기 딱 좋은 시점이고, 6월달에는 많은 이벤트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북미정상회담, 지방선거 등이 그것이지요. 6월 흐름이 좋을거라고 기대는 하고 있지만, 다른측면을 한번 더 살펴보려고 합니다.

 

주식시장이 호황이 예측되면 개별종목에 대한 고민 필요없이 그냥 지수에 투자를 하면 됩니다 KODEX200 ETF 을 통해 간접적인 흐름을 예측해 보겠습니다.

 

전체 코스피지수 전체에대한 기관, 외인 수급동향은 제공이 안되기 때문에 ETF를 통해 간접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외인은 물량을 줄이고 기관은 늘리고 있습니다.  ETF를 통한 간접적인 수치이기 때문에 실제로는 이와는 많이 다를수도 있습니다.

 

일단 현재의 시점은 조만간 무언가 방향성을 보일 확률이 높은 자리임은 확실해 보입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