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 전망과 미래, 그리고 실체에 대해서

반응형

가상화폐 전망과 미래, 그리고 실체에 대해서...

 

올 초부터 시작된 가상화폐 열풍은 마치 2017~2018년도의 불장을 넘어선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가상화폐 투자에 대해 많은 강조를 하였고, 저 역시 가상화폐 투자로 의미있는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물론 인생을 바꿀만한 수익은 아닙니다^^;;;) 정확하게는 비트코인 투자입니다. 또한 1월 말경부터는 라이트코인을 꾸준히 매수하여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근래에는 도지코인이 아주 핫(!) 한 코인이 되어 가상화폐 시장의 한 축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이 정도를 제외한 나머지 가상화폐는 문방구 딱지와 다를바가 없다!(저기 리플은 좀 뺐으면)

 

그럼 가상화폐는 전망과 미래는?

대부분의 가상화폐에 대해 개인적으로는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가상화폐는 누구나 생각보다 쉽게 만들수 있고, 가치를 측정하기가 어렵습니다. 즉 대중의 참여가 없는 가상화폐는 문망구의 종이 딱지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가장 중요한 것이 가상화폐가 "채굴" 이 가능한지 아닌지는 가짜와 진짜를 구분할때 있어서 가장 중요한 사항입니다. 채굴이 되지 않는다는 것은 대중의 참여가 제한적이란 뜻이고, 이는 언제든지 없어지거나 소멸될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기업이 발행한 코인은 그럼 안전한가?

저는 여기에서도 의문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네이버나 카카오 등이 자체 개발한 가상화폐는 안전하고 투자의 가치가 있을까요? 이 역시 개인적인 생각은 "아니다!" 입니다. 대기업이 자체 개발한 가상화폐는 "채굴" 이 아니라 "발행"의 개념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점이 그 회사의 주식이나 채권이랑 다른점이 있을까요? 또한 그 회사 신뢰도에 문제가 생긴다면 이는 발생 가상화폐에 직격탄이 될 것입니다.

 

도지코인을 믿으라!

한사람이 좌지우지하는 코인은 눈길도 주지 말자

가상화폐의 핵심 개념이 바로 "탈중앙화"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각국의 정부는 사실상 거래소를 규제하려할뿐 가상화폐 자체에 대해서는 규제를 못하고 있습니다. 사실상 할 방법이 없는 것입니다. 다만 채굴이 아니라 "발행"을 하는 가상화폐에 대해서는 규제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리플이 대표적인 예일 것입니다. 도지코인이 정말 핫합니다. 일론머스크의 말 한마디에 시세가 널뛰기를 하고 있습니다. 과연 이러한 코인이 가치의 저장소나 투자의 대상이 될 수 있다고 여기시는 건가요?

 

 

탐욕으로 망하는 것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진리에 가깝고, 이러한 진리는 당신이라고 예외가 될 수 없습니다. 물론 누군가는 큰 수익을 냈다는 것은 부인할수 없겠지만, 그것이 당신이 될 확률은 매우 적습니다. 투자는 덧셈이 아니라 곱셈입니다. 아무리 큰 수를 곱해도 중간에 0 이 한번 나오면 그 게임이 끝납니다. 

 

가급적 결재 가능하거나 결재로 사용될 수 있을 정도의 신뢰도가 있으며 채굴할수 있는 코인을 선택하자!

 

그럼 어쩌란 말인가? 투자 하라는건가? 말라는건가?

가상화폐는 이제 투자에 있어서 하나의 축으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이미 대마불사가되어 전세계적으로 동시에 인터넷을 금지하기 전까지는 사라질수도 없습니다. 특히나 채굴이 가능한 가상화폐는 모든 인류가 탐욕이 사라지는 그날까지는 계속 유지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코인을 투자해야 할까요? 일단 대 전제는 트레이딩은 뭘 하든 위험하다 입니다. 사고팔고가 지속되면 결국엔 손에 남는것은 아무것도 없을 것입니다. 꾸준히 모아가되, 채굴이 가능한 코인, 그리고 결제가 가능하거나 결재로 사용될 수 있을 정도의 신뢰도를 유지하는 코인으로 한정하여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가끔 비트코인의 채굴량이 2100만개로 제한되어 있으니 그걸 다 채굴하면 어떻게 할거냐는 어이없는(?) 질문을 하시는 분이 있습니다. 애초에 비트코인 자체를 부정적으로 보니 제대로 알아보지도 않고 저런 질문을 하시는거겠지요. 그런분이 있으면 그냥 조용히 상대방 의견에 수긍을 하고 피하시면 됩니다. 상대방과 논쟁할 시간에 공부하는게 여러분의 삶을 풍요롭게 해줄거라 확신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