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 카네기의 자기관리론을 읽고

반응형

데일 카네기는 교사, 세일즈맨 등으로 사회생활을 하고 수많은 실패를 경험한 사람입니다. 그가 쓴 데일 카네기의 자기관리론을 읽어 보았습니다. 이 책을 집어 든 이유는 요즘 제 스스로 일상생활의 "관리"가 잘 안되서 집어들었지만, 책 내용은 자기관리에 관한 부분이 있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지만, 책을 읽고 나서 제 나름대로 붙인 제목은 "걱정을 인생에서 날려 버리는 방법!" 정도로 해두고 싶습니다.

 

 

나이를 먹다보니, 걱정이 너무 많아졌습니다. 걱정하는 마음으로 눈을 떠서 걱정하며 잠을 청하는 것이 일상이 되었습니다. 데일 카네기는 모든 정신적 혹은 육체적 질병의 원인을 걱정으로 판단하고, 그로 인해 파생되는 여러가지 방법들을 바탕으로 인생을 새롭게 설계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가장 인상깊었던 내용은 과거와 미래를 차단하고 현재에 충실하자는 것이었습니다. 과거를 바꿀수는 없고 미래는 알 수가 없습니다. 이러한 와중에 지나간 과거에, 그리고 알 수 없는 미래에 대해 걱정을 하고 고민을 하는 것은 그야말로 인생의 커다란 낭비가 아닐 수 없습니다.

 

 

데일 카네기는 걱정을 분석하는 방법을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1. 걱정하고 있는 것을 정확하게 적어본다.

2. 그것에 대해 내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적는다.

3. 무엇을 할지 결정한다.

4. 결정을 바로 실행에 옮긴다.

 

살다가 보면 이런 저런 신경이 많이 쓰이고 급기야는 신경쇠약에 걸려 예민해지기 일쑤 입니다. 이럴때 데일 카네기는 다음과 같이 이야기 합니다.

 

"이기적인 사람이 당신을 기만하려 한다면 그것에 대해 앙갚음을 하려 하지말고, 그저 당신의 명부에서 그들의 이름을 지워버려라. 당신이 앙갚음을 하려 하면 당신이 상대방을 다치게 하는 것보다 자신을 더 다치게 할 것이다."

 

"적에 대한 화를 불태우지 말라. 그것이 너를 불태울 것이다."

 

데일 카네기의 자기 관리론의 핵심은 현재에 충실하자 입니다.

 

"우리의 주된 임무는 저 멀리 있어 희미하게 보이는 것을 보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당장 손안에 있는 명확한 것을 실천하는 것이다."

 

외부의 자극에 흔들리지말고, 또한 외부로 탓을 돌리지 말고, 모든것은 내 안에 있고, 내 마음먹기에 따라 모든것이 바뀔수 있다는 생각을 항상 하면서 하루하루 전진해 봅시다!

 

2019/04/01 - [Book Review] - 기획이란 무엇인가를 읽고

2019/03/23 - [Book Review] - 현명한 투자자의 인문학을 읽고

2019/01/20 - [Book Review] - 강성태 66일 공부법

 

데일 카네기의 자기관리론
국내도서
저자 : 데일 카네기(Dale Carnegie) / 베스트트랜스역
출판 : 더클래식 2010.09.10
상세보기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