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코스피 현황

반응형

2019년의 새해가 떠오른지 얼마 되지 않은것 같은데 벌써 1분기가 마무리 되어 갑니다. 현재 코스피 시장의 상대적인 위치를 살펴보고 산과 골의 흐름에서 어디쯤 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작년 10월 폭락장을 다들 기억하실 겁니다. 별다근 금융위기, 경제위기가 없는 일상적인 상황에서 주식시장이 단기간에 큰 폭으로 하락을 하였습니다. 어차피 이유야 끼워 맞추면 그만인법, 일개 개미가 시장 전체의 폭락 이유를 알수도 없고, 알아야 할 필요도 없습니다.

 

 

5년 기준의 코스피 지수 및 거래량 차트 입니다. 5년 평균이 2119.2 3월 22일 코스피 지수는 2186.95로 마감되었으니 5년 평균보다는 높은 곳에 코스피 지수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위의 차트를 보면 일단 전형적인 쌍바닥 확인 후 상승하는 패턴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는 짧은 기간내 하락을 하며 조정을 받는 형국입니다.

 

 

1을 기준으로 산과 골을 파악 할 수 있는 이격도 차트입니다. 개별종목의 정확한 타점을 파악하는것은 무리가 있겠지만 시장 전체의 거시적은 흐름을 확인하기에는 좋은 지표 입니다. 큰 산을 만들고, 다시 깊은 골을 만들었다가 현재는 평지에서 반복적인 흐름을 보여 줍니다. 올해초에 이격도의 바닥즈음을 예상하고 연초에 ETF에 자금을 더 투입한 것이 괜찮은 결정이었습니다.

 

2018/12/31 - [Investment Strategy] - 2018년 주식시장 결산 및 2019년 전망

 

연초와 비교해보면 확실히 주가는 상승을 하였고, ETF의 손실 만회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처럼 이격도는 특정 범위 내에서 반복적인 움직임을 하는 경향이 매우 큽니다. 그래서 정확한 바닥은 알 수 없겠지만, 상대적으로 어느쪽에 가까운지는 가늠할 수 있습니다.

 

 

이격도 편차는 각 이평선별 이격도의 간격을 1개의 선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지수와 중첩을 하여 살펴보니 많이 내려온 것이 보입니다. 붉은 점선이 5년기간의 평균이므로, 평균 즈음으로 회귀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솔직히 일정 범위 내에서 반복적인 움직임이 있는 경우 평균에 근접할 수록 오히려 예측을 하여 시나리오를 작성하기가 더욱 어렵습니다. 방향성이 위로, 아래로 모두 열려있는 변곡의 위치이기 때문이지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