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위기, 경기침체, 주가하락이 기다리고 있다.

반응형

경제위기, 경기침체, 주가하락이 기다리고 있다.

 

2008년 금융위기를 정확하게 예측했던 이코노미스트 누리엘 루비니는 미국에서 길고 고통스러운 경기침체가 2022년 말 세계적으로 발생해 2023년 내내 지속될  수 있고, S&P 500 지수도 큰 폭으로 조정될 것으로 전망했다. 루비니는 S&P 500 지수는 30% 하락할 수 있다고 말했으며 그가 예상하는 경착륙 기준에서는 40% 하락을 전망했다.

 

2008년 금융위기를 정확히 예측한 누리엘 루비니

 

2007년 부터 2008년까지의 주택 버블 붕괴에 대한 예측이 그를 닥터 둠(Dr. Doom)이라는 별명을 달아주었다. 루비니는 낮은 수준의 경제침체를 예측하는 사람들은 기업과 정부의 큰 부채비율을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금리가 오르고 부채 상환 비용이 증가함에 따라 많은 기업, 가계, 정부가 위험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글로벌 부채 수준이 주식을 끌어내릴 것이라고 경고해온 루비니는 경착륙 없이 2%의 인플레이션률을 달성하는 것은 불가능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번달에 0.75%, 11월과 12월 모두 0.5%의 금리인상을 예상했다.

 

경기침체 없이 2%의 인플레이션률을 달성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판단한 루비니

 

특히 임금과 서비스 부분의 지속적인 인플레이션은 대안이 없을 것이며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중국과의 갈등 등으로 인하여 공급 충격은 더 높은 비용과 더 낮은 경제성장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짧고 얕은 경기침체가 아니라 심각하고, 길고, 영향이 큰 경기침체가 올 것 이라고 말했다.

 

 

루비니는 공급 충격과 재정난이 얼마나 심각할지에 따라 미국과 세계 경기침체가 2023년 내내 지속될 것으로 예상했다. 2008년 위기 때 가계와 은행이 가장 큰 타격을 입었다. 이번에는 기업, 헤지펀드, 사모펀드 신용펀드들이 괴멸적인 타격을 입을 것이라 말했다.

 

그는 생산원가를 높여 잠재성장율을 떨어뜨리는 11가지 중기적 마이너스 공급충격을 나열했다. 여기에는 탈 글로벌화와 보호무역주의, 중국과 아시아에서 유럽과 미국으로의 제조업 이전, 선진국과 신흥 시장의 인구 고령화, 이민제한, 미국과 중국의 갈등, 기후변화 및 반복적인 전염병 등이 포함된다. 다음의 경기침체는 시간문제일 뿐이라고 그는 말했다.

 

투자자들을 위해 그는 다음과 같이 조언했다.

1. 주식투자를 줄이고 현금을 더 확보할 것
2. 고정 수입으로 투자를 한다면 장기 채권을 멀리하고 단기 예금을 통해 인플레이션을 방어할 것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