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흐름의 중요성

반응형

오늘은 현금흐름의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투자를 하다보면 "현금"의 중요성에 대해 많이 간과하는 것을 쉽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자산의 종류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다만 이 자산을 사거나, 팔때는 우리는 "현금"이란 매개체를 기준으로 하여 거래를 합니다. 자산 뿐만이 아니라 대부분의 거래 행위가 현금을 통해 이루어 집니다.

 

 

투자를 할때 분산투자의 중요성을 항상 강조했습니다. 집중투자가 수익이 높고, 어찌보면 한방에 인생 역전 가능할 확률이 높은 것도 맞습니다만, 투자라는 것은 성공과 실패를 지속적으로 반복을 하면서 자산의 우상향 그래프 추구하는 것이 최종 목적입니다. 실패 없이 성공 100%의 투자는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반복되는 성공과 실패속에서 리스크 관리를 하고 수익을 추구하는 것이 투자의 본질 입니다.

 

교환의 매개체인 현금은 실패를 극복하기 위해 꼭 필요한 자산입니다. 주식 자체가 교환의 매개체가 될 수 없으며 부동산으로 밥을 사먹을수 없습니다.

 

 

노동을 통해버는 100만원과, 이자수익 100만원은 돈의 크기는 같지만 본질적으로 태생이 다릅니다. 노동수익이라는 것은 자전거와 같아서 지속적으로 움직이지 않으면 쓰러집니다. 하지만 자본으로 벌어들이는 이자수익은 시간만 주어진다면 별다른 노력없이 지속적으로 가치를 창출해 내고 있습니다. 부를 축적하려 하는 핵심은 바로 자본소득으로 꾸준히 현금흐름을 만들어 내는 것이 최종 목적입니다.

 

투자를 하더라도 항상 일정양의 현금을 보유하고 지속적으로 현금이 증가하는 파이프라인을 구축해 놓아야 실패를 딛고 일어설수 있으며 다음 성공을 향해 지속적으로 전진 할 수 있습니다. 큰 실패를 작은 실패로 바꾸어 주는 것이 바로 현금 흐름인 것입니다.

 

자산의 가치를 측정할때 기준의 단위가 "현금"이란 것을 결코 잊어서는 안됩니다. 부를 측정할때 "저 사람은 50억 자산가야.", "이번에 투자로 1억을 벌었어" 이런식으로 말을하지, "저사람은 금5Kg의 자산가야.", "이번에 투자로 콩 1ton만큼 벌었어" 라고 아무도 말하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