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분기 코스닥 현황

반응형

종합주가지수인 코스피에 대한 현황을 봤으니, 이제 코스닥을 한번 살펴봐야겠습니다. 코스피에 대한 포스팅이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먼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2019/03/23 - [Investment Strategy] - 1분기 코스피 현황 <-클릭

 

 

작년 10월의 하락 후, 연말에 저점을 다지고 나서 1/4분기 매우 강한 모습을 보여준 코스닥 지수 입니다. 현재는 조정을 받고 있는 상태로 보이며 위의 그래프는 5년 기간의 코스닥 일봉 기준 그래프 입니다. 5년 평균값이 672.44, 3월 마지막 거래일의 종가가 729.31 이니 5년 평균보다는 높은 위치에서 1/4분기를 마무리 지었습니다.

 

 

상대적 위치를 파악하기 위해 이격도 지수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산과 골의 깊이가 잘 보이시나요? 올해 초반부터의 상승은 사실상 산이 아닌 골에서 평지로 올라오는 흐름이라 보는것이 맞을것 같습니다. 큰산을 만들었고, 깊은 골을 확인했다가 다시 평지로 올라오는 형태이지요.

 

이격도 차트를 보면 어느정도 바닥, 어느정도의 꼭지는 확인이 가능하지만 저렇게 평지에 가까워지면 방향성을 확인하기가 더욱 어려워 집니다. 시세의 변곡이라 할 수 있기 때분입니다. 이격도가 0.8이하로 떨어지면 확실히 평지, 지면보다는 낮은것을 알수 있고 1.2까지 올라가면 평지보단 높구나 하고 알수 있습니다.

 

 

다만, 1에 근접할 경우 참 애매해 지는 것이지요. 산을 만들지, 골을 만들지, 현상태를 유지하며 눈치를 볼지, 어렵습니다. 현 위치가 평균에 매우 근접했기 때문입니다. 각 이평선별 이격도의 편차를 1개의 선으로 확인해보겠습니다.

 

 

일단 5년 평균 점선에 매우 근접해 있습니다. 즉, 딱히 고평가나, 저평가 구간은 아니란 뜻입니다. 적절한 수치를 보이고 있다는 것인데요 "적절한"이란게 참 쓰기는 쉽지만 범위를 알 수 없기 때문에 투자에서는 무의미한 뜻이기도 합니다.

 

개별종목에서 저평가된 종목이 있다면 한번 담아볼만한 구간이라고 생각은 합니다. 지수가 상승을 하였지만, 그만큼의 상승을 하지 않은 종목은 상승 에너지를 비축하고 있다고 볼수도 있습니다. 물론 반대의 해석도 가능하겠지요.  이래서 투자 이론이라는게 코에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란 말이 있나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