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의 시작과 끝

반응형

모든 일에는 시작이 있으면 끝도 있습니다. 주식투자로 한정해서 생각을 해보면, 시작은 누구나 할수 있지만 끝의 결과는 전부 제각각입니다. 같은 종목을 투자해도 누구는 큰 수익으로 끝을 맺고, 누구는 손실로 마무리를 합니다. 이처럼 주식투자는 시작보다는 끝이 훨씬 중요한 게임입니다.

시작의 설램이 끝의 결실로 맻기 위해서는?

미래를 정확하게 내다보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투자라는 것이 현 시점에서 미래에 대한 예측을 가늠해 보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다만 내가 미래를 예측한다고 해서 예측대로 미래가 흘러갈 확률이 높아지는 것은 더더욱 아닙니다. 현 시점에서는 예측을 하든, 그렇지 않든 다가올 미래는 내가 한 예측과는 아무 상관이 없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아무 대비없이 투자를 하는것은 너무 많은 리스크를 동반하게 됩니다. 평화로울때 평화에 취하면 전쟁이 발생합니다. 평화로울때 전쟁을 대비하는 것이 국가 안보의 기본인것 처럼 투자의 기본은 위험요인을 최소화 하는데 있습니다. 이론상의 수익에 취해서 위험대비를 하지 않으면 분명 그 댓가를 치르게 됩니다.

 

평화를 원한다면 전쟁을 준비하라, 수익을 원한다면 리스크를 대비하라

 

수익만 생각하고 손실을 생각하지 않으면 결코 수익이 발생할 수 없습니다. 평화를 원한다고 무장을 해제하면 타국으로부터 반드시 침략을 받게 됩니다. 주식투자에서 리스크를 관리하는 방향으로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자산군의 배치를 골고루 하는 분산투자 방법, 손절라인을 정확하게 지키는 방법이 대표적인 예 입니다.

1. 자산군의 배치를 통한 분산투자 : 같은 종류의 주식을 사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종류의 주식을 섞어서 배치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지수연동형 ETF와 국고채 ETF를 같이 매수하는 방법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2. 손절을 정확하게 지키는 방법 : 손절을 정확하게 하는 것은 인간이 감정의 동물인 이상 쉽지 않습니다. HTS의 예약 매도 기능 등을 사용하는 방법을 생각 할 수 있습니다.

같은 종목을 사도 수익을 내는 사람이 있고, 손실을 보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무엇을 뜻하는 것일까요? 바로 그것은 주식투자의 수익은 개별 종목의 영향보다는 어떻게 관리하고 운영하는지가 훨씬 중요하다는 것을 뜻합니다. 

 

원칙없이 결과를 낼 수 있는 일이 있을까요?

 

세상에서 원칙없이 무작위로 결과를 낼 수 있는 일이 과연 얼마나 있을까요? 하물며 총성없는 전쟁터나 다름이 없는 주식투자 시장에서 원칙없이 수익을 낼 수 있을까요? 시작은 누구나 할 수 있었지만 성공적인 끝, 성공적인 마무리는 누구나 할 수 없습니다. 그 차이는 바로 원칙이 있고 없음이 좌우하고 있을 확률이 아주 높습니다.

 

세상에 늦은것은 없습니다. 무엇이든 하나하나 차근차근 시도하다보면 분명 발전적은 결과를 얻을수 있습니다. 지금부터라도 스스로에게 맞는 원칙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본다면 분명 성공적인 마무리가 기다리고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