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일대일로란 무엇을 말하는가?

반응형

중국의 일대일로란 무엇을 말하는가? 중국의 패권국에 대한 도전이 점점 노골화 되어 가고 있습니다. 남중국해의 분쟁부터 일대일로까지, 중국의 패권국에 대한 도전을 한마디로 압축한 것이 바로 일대일로라 할 수 있습니다. 일대일로(一帶一路, One Belt One Road)란 육상과 해상의 새로운 실크로드 경제권을 만들고자 하는 중국의 국가 전략 입니다.

 

일대(一帶)는 여러지역들이 연결된 하나의 지대를 뜻합니다. 육상지역을 뜻하며 세부적으로는 중국-중앙아시아-유럽을 연결하는 실크로드 경제벨트를 말합니다.

 

일로(一路)는 하나의 길을 뜻합니다. 해상 뱃길을 말하며, 동남아시아-서남아시아-아프리카-유럽으로 이어지는 해양 실크로드를 뜻합니다.

 

중국은 왜? 일대일로 전략을 추진중인가?

일대일로 사업을 추진하게 되면 중국 주변국가들에 기반시설을 건설하거나 개선하는 인프라 투자가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질 전망입니다. 물론 인프라 투자시 중국기업이 해당국에 진출하여 교두보를 마련하고, 이를 통해 이권을 독점하게 됩니다. 물론 일자리 증가 효과는 그 덤으로 따라오게 되겠지요

 

또한, 일대일로가 위안화의 국제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위안화가 일대일로 프로젝트로 인하여 해당국가로 뻗어나게게되고, 중국 이외의 나라에서 위안화를 활용도를 높이는 결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일대일로 경제원 내에 중국과의 교역이 활발해지면 위안화 결제가 증가 하는것은 당연한 수순이라 할 수 있습니다.

 

 

미국 VS 중국 무역전쟁

현재 중국의 패권국 야망을 가장 크게 견제하는 나라가 바로 미국 입니다. 미중 무역전쟁 역시 중국의 일대일로 사업을 적극적으로 견제하고, 중국의 영향력 확대를 경계하기 위한 이유가 가장 큽니다. 미국이야 기축통화국, 달러를 찍어낼 수 있는 나라이기 때문에 무역적자는 당연한 것입니다. 오히려 적자가 날 수록 미국은 불리할 것이 없습니다. 마음대로 찍어낸 돈으로 실물을 수입해 오기 때문에 나라 전체로는 이익입니다.

 

또한, 미국이 가장 염려하는 것은 위안화의 달러화 위협입니다. 다른 것은 둘째치더라도 달러의 지위에 도전하는 것은 미국이 결코 용납할 수 없는 사항입니다. 기축통화의 지위에 손상이 가는 것을 미국은 결코 손 놓고 지켜보지는 않을 것입니다.

 

일대일로는 중국의 세계화를 위한 국가적 전략입니다. 이 전략을 패권국가인 미국이 적극적으로 견제하고 대립하고 있는 양상을 띄고 있습니다. 미국은 만약 당사자가 중국이 아니었으면 벌써 군사력을 개입하여 정리하고도 남았을 것입니다. G2국가인 중국이니 군사력으로 개입을 하지 못하고 달러로 공격하고 있는 것이지요. 무역전쟁의 승리자는 과연 누가 될까요? 중국은 일대일로 전략을 차질없이 진행할수 있을까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