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디노미네이션 뜻, 리디노미네이션 이란? 리디노미네이션에 대해 알아봅시다.

반응형

리디노미네이션, 리디노미네이션 뜻, 리디노미네이션 이란 무엇인지, 리디노미네이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리디노미네이션이란 통용되는 모든 화폐에 대해 실질적인 가치는 그대로 유지하고, 액면을 동일한 비율의 낮은 숫자로 변경하는 것을 뜻합니다. 예를 들면 1,000원을 1원으로 변경하는 형태를 말합니다. 리디노미네이션은 경제규모가 커지고, 지속적인 인플레이션이 발생하여 거래가격이 높아짐에 따라 숫자의 자릿수가 커져 계산상의 불편이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고안된 정책입니다.

 

 

1. 리디노미네이션의 사례

우리나라에는 두차례의 리디노미네이션을 실시한 적이 있습니다. 이른바 화폐개혁으로 1953년 및 1962년에 각각 100대 1과, 10대 1로 리디노미네이션을 단행하였습니다. 이때 화폐의 단위는 첫번째 리디노미네이션때 원->환, 두번째 리디노미네이션때 환->원으로 화폐의 단위가 변경되었습니다.

 

<사진출처 : 한국은행>

 

1953년의 경우 한국전쟁으로 한국은행이 점령당하고, 이때 북한군이 군수물자 조달을 위해 화폐를 무리하게 찍어냈었습니다. 급격한 인플레이션이 발생하여, 이로인해 화폐의 가치가 상실되고, 액면가만 높아지는 부작용이 발생하여 리디노미네이션을 단행하게 됩니다.

 

 

2차 리디노미네이션은 1962년에 단행되었습니다. 목적은 당시 엄청났던 지하자금을 끌어내 추진되고 있던 경제개발 5개년 계획에 산업자금으로 사용하기 위한 조치였습니다. 돈을 전부 은행에 강제적으로 예금하게 하고, 일부만 새 화폐로 교환을 해주는 등의 조치가 시행되어 이때부터 화폐개혁에 대한 거부감이 발생했었습니다.

 

2. 리디노미네이션의 장점

리디노미네이션의 경우 자릿수가 줄어들게 되므로 거래와 회계 장부의 기장을 간편화 시킬수 있습니다. 또한, 주요국과의 화폐 단위 차이가 줄어들어 통화의 대외적 위상을 높일 수 있어며, 구권과 신권의 교체를 통해 지하자금을 양성화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3. 리디노미네이션의 단점

금융기관의 전산시스템 변경과 새로운 화폐를 제조하고 신권과 구권을 교환하는데 상당한 비용이 발생 할 수 있고, 숫자의 단위가 줄어듦에 따라 물가상승을 촉발 시킬 수 있습니다.

 

 

4. 리디노미네이션 실시 시기

리디노미네이션은 화폐개혁을 뜻합니다. 이는 우리 생활 전반에 걸쳐 엄청난 파급력을 미치는 사항이기 때문에 여러 사항을 충분히 검토후 실시할 것입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역시 화폐의 액면단위 변경인 리디노미네이션 관련하여 "논의가 이루어질 여건은 됐다."고 밝히기도 하였습니다.

 

 

리디노미네이션은 간단한 문제가 아닙니다. 화폐개혁 자체가 경제에 엄청난 파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아주 신중하게 접근 할 필요가 있는 상황입니다. 부작용은 최소화 하고 장점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장기적인 방안이 마련되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