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삼성 가난한 한국

반응형

 

 

 

 

우리가 모르고 있던 글로벌 기업들의 불편한 진실
미쓰하시 다카야키가 보여주는 냉철한 시각의 경제 분석서


일본 경제전문가가 본 한국 경제와 글로벌 기업, 그리고 일본 경제의 문제점을 다루고 있는 책이다. 저자 미쓰하시 다카아키는 경제 평론가이면서 또 중소기업 진단사라는 다양한 경제 분야의 일을 하며 많은 저서를 통해 세계 경제에 관한 폭넓고 균형 잡힌 시각을 보여주고 있다. 그의 이러한 시각은 어느 한 쪽의 시야에 치우친 관점이 아니라 냉정한 시각을 유지하고 있다. 역시 이 책 부자 삼성 가난한 한국에서도 그 태도는 일관적으로 유지되고 있다.


그는 일본 전자업계의 모든 이익을 다 합쳐도 한국 삼성전자의 이익에 미치지 못 한다라는 기사를 보면서, 꼭 삼성전자의 직원이 아니더라도 누구나 국민기업의 약진에 통쾌함을 느낄 것이다. 하지만 그 이익의 내면을 들여다본다면 그 놀라운 규모의 이익에 대해 누구나 불편함을 느낄 수밖에 없다."라고 말하며 거시적으로 보면 기업의 이익이 증대되고 있을 때에는 다른 경제주체(국민이나 정부)가 반드시 손해를 본다고 주창한다. 또한 실제로 한국에서는 그 말이 그대로 진행되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고 조심스럽게 예측하며 대기업 성장의 이면에 있는 이런 문제들이 실질적인 국민의 고통이 될 가능성이 높은 이유를 다양한 데이터와 경제논리를 통해 조목조목 설명해주고 있다.


이미 전작 위기의 한국 경제에서 한국의 외환위기를 정확히 예측하여 최고의 한국 경제 전문가로 자리매김한 저자는 한국 경제와 대기업의 여러 가지 문제를 설명하는 근거가 되는 미국의 왜곡된 자본주의의 문제, 일본형을 벗어나 미국형 경제모델로 전환한 한국 경제의 문제, FTA가 아닌 TPP를 선택한 일본 경제의 어리석음과 과감하게 FTA를 선택한 한국에 대한 부러움 등을 다양하게 이야기해준다.

반응형

'리뷰(Re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선택적 책읽기  (0) 2017.07.13
생각 정리의 기술  (0) 2017.07.13
슈퍼개미의 투자비밀  (0) 2017.07.13
주식시장에서 이기는 법  (0) 2017.07.13
주식투자는 전략이다.  (0) 2017.07.13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