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시장의 성숙과 세계화

반응형

주식시장의 성숙과 세계화

각 시장의 노이즈 수준은 해당 시장의 성숙도와 이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트레이더의 성향을 알 수 있습니다. 미국 주식시장은 기업들이 운영 자금을 조달하는 곳입니다. 일반적인 미국 근로자는 퇴직 프로그램을 통해 간접적으로 주식 시장에 참여하며, 많은 근로자가 자금 배분 결정에 적극적으로 관여합니다. 가장 보수적인 사람들은 머니마켓이나 정부 보증 채권을 선택하고, 일부는 S&P ETF를 사용하여 전체 시장에 투자하며, 일부는 특정섹터나 개별 주식을 선택하여 자산을 일부를 배분합니다.

 

5년 간격으로 북미 주가지수 시장의 노이즈를 측정하면 지난 20년동안 노이즈가 증가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10년간 S&P 500 지수 구성 종목의 거래량

 

다른 국가들은 주가지수의 움직임이 경제의 건전성에 영향을 미치지만, 주식 시장에 그다지 관여하지 않습니다. 참여가 적을수록 유동성이 적고 참여가 좁고 동질적이지 않은 투자자 또는 트레이더 그룹으로 제한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세계 시장은 한 국가의 트레이더가 다른 국가의 주식을 사고 파는 세계화로 인해 유동성이 증가하면서 더욱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북미 주가지수 시장에 반영된 노이즈 역사를 살펴보면 지난 20년 동안 노이즈가 꾸준히 증가했습니다. 이는 S&P 현금지수인 SPX에 반영된 해당 시장의 거래량 증가와 일치합니다.

 

지역별 세계 시장 성숙도의 상대적 변화

 

시장의 성숙도에 따른 거래량 증가는 미국이나 유럽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모든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인 현상입니다. 아시아, 호주 및 뉴질랜드, 동유럽, 유렵(영국포함), 라틴아메리카, 북미, 남미 등 지역별로 5년 간격으로 패턴을 분류한 것입니다. 왼쪽 눈금은 해당 그룹에 속한 모든 시장의 평균 노이즈 입니다. 전체적인 그림은 모든 지역의 시장이 성숙하고 있으며, 동유럽에서 볼 수 있듯이 이러한 성숙이 빠르게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반응형

 

맥시코로만 대표되는 라틴 아메리카에서 흥미로운 예외가 있는데, 노이즈값이 증가하여 유동성이 적음을 나타냅니다. 이는 그룹이 다각화되어 있다면 일어나지 않을 일이며, 경제에 대한 신뢰도가 낮아져 유동성이 감소한 결과입니다. 유럽 지역은 지난 5년동안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미국과 달리 유럽 투자자들은 주식 시장에 대한 몰입도가 낮으며, 지난 몇 년간의 경제위기로 인해 미국보다 더 많은 투자자들이 주식시장에서 이탈했습니다.

 

아시아 주가지수 시장 순위, 2005 ~ 2010

 

아시아는 현재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발전 지역입니다. 미국 부채의 대부분을 보유하고 있는 중국은 자국민에게 많은 경제적 자유를 부여했지만 외부 투자자의 주식 시장 접근은 제한되어 있습니다.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노이즈 값이 클수록(성숙도가 낮을수록) 순위가 높은 순서로 아시아 주식 시장의 상대적인 발전 상황을 보여줍니다. 일본이 가장 발전했고 홍콩, 싱가포르, 한국, 대만이 그 뒤를 잇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이들 국가는 아시아에서 가장 개방적인 경제를 대표합니다. 반면 스리랑카, 베트남, 파키스탄, 말레이시아는 글로벌 투자자들에게 접근하지 않는 국가입니다. 인도의 주가지수는 중국 상하이 종합지수보다 참여도가 높지만 두 지수 모두 순위의 중앙에 위치합니다. 선물 트레이더에게 더 많은 접근을 허용하는 국가는 순위에서 오른쪽으로 이동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