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에 마법의 공식은 존재하는가?

투자전략|2017.12.03 18:22

투자란 무엇일까요?
투자의 사전적 정의를 보면 “장차 얻을수 있는 수익을 위해 현재 자금을 지출하는 것”을 말합니다. 자본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모든 것은 투자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주식이란 무엇일까요?
“주식회사의 자본을 이루는 단위로서 금액 및 이를 전제로 한 주주의 권리 및 의무”를 말합니다.

 

위의 내용을 적절히 조합해 보면 주식투자란 현재의 금액으로 주식을 매수하여, 수익을 내는 행동을 말합니다.

주식의 장점은, 비교적 소규모의 금액으로 투자수익을 낼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기본적인 자본이 있어야 실질적인 투자가 가능한 “부동산”과 대별되는 부분입니다.

 

소규모의 금액으로 투자가 가능하다는 것은, 그만큼 진입장벽이 낮다는 것을 뜻합니다. 진입장벽이 낮으므로 해서, 충분한 연구와, 고민 없이 쉽게 투자가 가능하고, 이것은 주식의 단점이기도 합니다. 주식의 가장 큰 장점이 곧 가장 큰 단점이 된다는 것이며, 이는 리스크가 크다는 것을 뜻하기도 합니다.

 

요즘 퀀트 투자가 많이 투자자들 사이에 화자되고 있습니다. 저역시 일정부분 장기 투자는 어느정도 퀀트를 적용하여 ETF에 적립식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개별 종목은 시스템 트레이딩으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단 저의 시스템트레이딩 방법은, 실시간 종목검색으로 인한 매매가 아닌, 종목을 선별하고, 진입시점에 이미 목표가와, 손절가를 정해서 투자를 임하고 있습니다.

 

퀀트투자와 시스템트레이딩의 공통점은, 일정한 “규칙”을 확립하여 투자를 한다는 것입니다. 이 규칙은 “수학적인 공식”이라고 지칭해도 무방할 것입니다.

 

주식투자자들 사이에 마법의 공식 혹은 비슷한 내용을 서술하는 무수한 글들을 우리는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는, 주식투자에는 마법의 공식은 있을 수는 없어도, 잃지않는 확률을 높여주는 공식은 분명 존재합니다. 단 인간의 “탐욕”이 그 공식을 제대로 볼 수없게 하고, 만족을 못하게 하는 것이지요.

 

제 블로그에 매매일지를 올리면서 글 과거의 투자 기록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미흡한 수준이지만 점점 투자의 기법이 확립되고, 세상의 흐름을 더 잘 볼 수 있으면, 그만큼 이 블로그도 활성화 될 것이라 기대합니다.

 

근래 들어 지수가 많이 상승하고,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어느때 보다 커진 많큼, 많은 분들이 주식투자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만큼 유료회원들을 모집하는 “유사투자자문”업체도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모든 유사투자자문업체가 그런 것은 아니겠지만, 분명 피해를 입은 투자자의 글을 우리는 인터넷에서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습니다.

 

투자는 오롯이 본인이 책임져야 합니다. 유사투자자문업체에 피해를 입었다 한들, 그 피해의 상당부분은 스스로의 선택에 있음을 인식해야합니다. 또한 가장 좋은 방법은 투자자 스스로가 법칙과 원칙에 입각하여 투자를 실시하고, 그 과정을 통해 더욱 나은 투자방법을 정립해 나가는데 있습니다.

 

저 역시 스스로의 오만과 아집에 빠지지 않기 위해 다른 투자자분들의 의견을 많이 들을려고 노력하고, 이것을 투자원칙에 적용하기 위해 고민하고 있습니다. 이제 올 한해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올해의 투자를 복기하고, 발전방향을 모색하여 다가오는 2018년에는 더욱더 즐거운 투자가 되기를 스스로도 원하고, 주변사람들도 그리 되기를 바랍니다.

 

타인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을 개설하였습니다.

 

https://open.kakao.com/o/ggw36BC

 

원칙에 입각한 투자를 고민하고, 의견을 나누실 분은 언제든 환영합니다. 종목 추전하고 유료회원 모집하는 방은 결코 아니니, 그냥 편하게 들어오셨다가, 편하게 나가셔도 됩니다. 엄청 활성화되어 있는 방은 아니지만 장중에는 종종 의견도 나누고 개인의 투자방법와 원칙도 공유하고 하는 방입니다.

 

얼마 남지 않은 2017년 잘 마무리 하시고 다가오는 2018년은 더욱 활기찬 한해가 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