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코스닥 전망

반응형

증시가 방향성을 상실하고 계속 갈팡질팡 하고 있습니다. 하루는 하락했다, 그 다음날은 반복하고,, 이런 상황을 계속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코스닥에 시장의 방향성을 한번 고민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스닥은 작년말 부터 급격히 상승하여 한때 932.21포인트까지 상승한후 현재 조정을 받고 있습니다. 그럼 현 시장이 어느 위치에 있는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코스닥 지수의 4년간의 차트 입니다.

 

 

 

붉은색 점선의 경우 4년 동안의 코스닥 지수 종가의 평균입니다. 평균값은 648.26이며 현재 주가지수보다 217.54 포인트 낮은 곳에 위치해 있습니다. 무작정 평균보다 높으면 고평가고, 낮으면 저평가는 아닐 것입니다. 여기서 코스피의 전망을 예측한 포스팅을 확인해 보면, 평균보다는 이격도 지수의 편차를 통해 현 시장의 위치를 가늠하였습니다.

 

향후 코스피 전망 <-(클릭)

 

즉 코스피의 경우 평균보다 높은 주가지수 이지만, 비교적 적정가에 수렴을 하고 있다고 판단을 하였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코스닥 지수도 동일한 결과를 보여줄까요?

 

아래의 차트는 코스닥 지수의 이격도 지수와 이격도의 편차를 나타낸 차트 입니다.

 

 

 

코스닥 지수와는 다르게 이격도의 편차가 아직 평균보다 훨씬 높은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과거의 전고점 가까이 위치하고 있어 향후 평균으로 수렴할 가능성이 훨씬 높아 보입니다. 현 상태에서 평균에 수렴을 하려면 2가지 경우를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1. 주가지수가 급락을 하여 빠른 속도로 평균에 수렴

2. 충분한 횡보기간을 거쳐 서서히 평균에 수렴

 

결국 시간의 차이일뿐 언젠가는 평균에 수렴을 하게 됩니다. 아직까지는 코스닥 지수는 상승보다는 하방압력이 더욱 크다고 판단됩니다. 즉, 상승보다는 횡보 내지는 하락을 하여 평균에 수렴을 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상승을 하게되면, 다시 이격도가 평균과 벌어지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고, 현 시점에서 다시 벌어지는것은 어렵지 않나 판단됩니다.

 

아래는 변동성 차트입니다.

 

 

 

과거의 추세를 보면 변동성이라는 것이 증가폭과, 감소폭이 비슷한 대칭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변동성의 중심기간을 지나고 있는 것으로 현재 기준으로는 판단됩니다. 즉 코스닥 지수에 관한 레버리지 투자는 약간 위험하지 않을까 판단되는 시점입니다.

반응형

'투자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흥미로운 백테스팅 결과(1)  (0) 2018.04.15
만약에 통일이 된다면?  (0) 2018.03.11
향후 코스피 전망  (0) 2018.03.04
코스닥 가즈아!?(2)  (0) 2018.02.11
ETF(상장지수펀드)에 대해 알아봅시다.  (0) 2018.01.29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