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상장지수펀드)에 대해 알아봅시다.

투자전략|2018.01.29 18:00

 

 

ETF(Exchange Traded Funds), 상장지수 펀드에 대해 알아봅시다

 

ETF는 인덱스 펀드와 뮤추얼 펀드를 결합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덱스 펀드란 주가지표와 연동되는 펀드를 말하며, 뮤추얼 펀드란 주식을 발행하여 투자자를 모집하고 운용수익을 배당금 형태로 배분하는 펀드를 말합니다.

 

ETF의 장점은

 

1. 저럼하다.(매도시 거래세 없음)

2. 분산투자 가능(1종목의 ETF 만 사도 해당 섹터의 우량회사에 골고루 분산토자하는 효과)

3. 종목선정이 쉽다.(개별종목의 경우 회사의 기본 재무등을 확인하여 회사의 안전성을 확인해야 하지만 ETF의 경우 우량회사에 투자하며, 상황에 따라 자동적으로 회사를 조정)

4. 실시간 거래 가능. (주식 개별종목처럼 실시간 거래 가능)

 

다양한 장점이 있지만 ETF의 최대 장점은 역시 안정성과 분산투자 효과가 아닐까 합니다. 물론 ETF도 거래량이 줄어들면 상장이 폐지되지만 상장 폐지된다고 해서 투자금이 사라지는것이 아니라, 펀드를 환매한 상태가되어, 투자금을 보전할 수 있습니다.

즉 ETF는 ETF 편입 종목에 대한 리스크만 존재할 뿐, 상장폐지로 인하여 주식이 휴지가 되는 경우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ETF의 종류를 크게 나누어보면

1. 시장대표지수

2. 환률

3. 지수연동

4. 스타일

5. 섹터지수

6. 해외지수

7. 상품

8. 채권

 

등으로 구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수 연동의 경우 지수 자체로 간편하게 투자 할 수 있으며 레버리지를 통하여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고 인버스를 통하여 하락장에 베팅을 할 수도 있습니다.

상품관련 ETF에는 금관련 ETF도 있기 때문에 쓸데없이 금이나 은을 실물로 사서 투자할 필요 없이 간단하게 ETF로 접근 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환률 ETF는 달러에 투자도 가능합니다.(인버스도 있기 때문에 달러의 하락에 베팅 할 수도 있습니다.)

 

ETF앞에 붙는 KODEX, TIGER 등등은 ETF를 운용하는 회사를 뜻합니다

 

KODEX

삼성자산운용 

TIGER 

미래에셋맵스자산 

 KOSEF

우리자산운용 

KStar

 KB자산운용 

 

현재 다양한 ETF 상품들이 지속적으로 출시되고 있습니다. 서로 상관계수가 적은 자산을 연결한 ETF도 나오고 있고, 여러 지수를 통합적으로 묶은 ETF도 출시되고 있습니다. 주식에 대한 개별종목의 접근이 어려울 경우 시장의 큰 그림을 보고 장기적으로 ETF에 투자를 한다면 분명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ETF는 나름 파생상품이기 때문에 증권계좌를 열고 별도의 동의 절차가 필요합니다. 잊지마세요!

 

댓글(0)